자서전 대필 작가 - 김명화 > 커뮤니티 > 자서전 컬럼

자서전 칼럼

'벚꽃 엔딩을 위하여 꽃보다 아름다운 삶을 쓰다'

자서전이 뭔가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01회 작성일 19-07-14 11:54

본문

d663c7626570e8406d27cffd25a5b5ea_1563072838_2324.jpg

자서전이라는 갈래는 처음 필립 르죈(1975)으로부터 시작되었어요. 그는 자서전에 대해 '자신의 인성(人性)을 중심으로 한 산문형식의 이야기'로 정의하고 있지요.

 

자신의 저서 '자서전의 규약'에서는 시학-비평-역사의 세 축으로 나누어 자서전에 대한 사회학적 접근, 저서전의 정의, 자서전과 여타의 인접 장르들에 대한 관계를 정리하였습니다. 아울러 자서전을 역사적 상황 속에서 파악하고 한 작가의 전체 작품에 있어 자서전 텍스트의 위치와 기능 등을 살폈습니다.

    

지금까지 그의 정의가 거의 모든 자서전 연구의 바탕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잃어버린 나를 찾아서'를 쓴 이원구 씨가 처음 자서전을 언급했는데요, 자서전을 쓰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루지는 않았습니다.

 

방법론적으로 다룬 이는 이남희 '자기발견을 위한 자서전 쓰기', 천정은 '자서전 쓰기 지도 방법 연구', 김재은 '자전적 글쓰기의 원리와 방법 연구', '김혜정 '자아탐색을 위한 자서전 쓰기 교육 방법 연구', 장유경 '경험의 서사화와 자전적 글쓰기 교육 연구' 등입니다.

 

40년간 아이들에게 자서전 글쓰기를 가르쳐온 아동문학가 이오덕(글쓰기 어떻게 가르칠까) 선생님은 자신의 경험을 통해 얻은 바를 솔직하게 '삶을 바로 보고 삶을 얘기하는 글'이라고 고백하였습니다. 특히 그는 "삶을 가꾸는 수단이 되어야 참 글쓰기가 되고, 살아 있는 글이 쓰여진다"고 하였습니다. 자아실현을 도울 수 있는 자서전 쓰기는 행복한 삶을 가꾸는 수단이 된다고 본 것이지요.

또한 자서전 쓰기의 목적은 스스로의 삶을 재정립하여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 응시, 이야기'라는 키워드를 떠올릴 수가 있습니다. 나에게 주어진 삶을 어떻게 살았고, 앞으로 어떻게 살 것인지 좀 더 신중히 생각하고 노력해서 가치를 세울 수 있다면... 그러한 계기를 만들 수 있고, 만날 수 있다면 기꺼이 선택해야 한다고 말이지요.  

 

심리학자 매슬로는 욕구단계이론에서 '자아실현의 욕구'를 가장 높은 위치에 놓았습니다. 행복을 결정하는 요인은 여럿이고, 사회가 그 모든 문제를 다 해결해 줄 수는 없지만, 조금이라도 더 행복한 삶을 꾸려나갈 수 있도록 이끌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을 찾는 것은 현명한 방법일 것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