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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벚꽃 엔딩을 위하여 꽃보다 아름다운 삶을 쓰다'

자서전 쓰기 또는 자서전 대필 의뢰하기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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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2회 작성일 19-07-31 1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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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자서전 쓰기 또는 자서전 대필을 의뢰하게 되면

쓰기 과정에서 자연스레 과거 자신의 경험을 회고하게 된다.

그 경험을 반추하는 동안 현재에 대한 성찰과

그것에 대한 의미 부여가 일어나게 될 것이며

자아 탐색의 시간을 통해 자아 성장의 계기로 발전하게 된다.


지난날의 자아성장 과정을 들여다보고 다시 진일보한 삶의 목표를

지향적으로 정립해 나아갈 수 있게 한다는 것으로써

자서전 쓰기의 힘이라고 볼 수 있다.


이에 자서전 쓰기 혹은 의뢰할 경우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목표를 제시할 수 있다.


첫째는 자아성찰 능력의 신장에 목표를 두어야 한다.

즉 쓰기를 학습의 과정이 아닌 삶을 바라보는 성찰의 과정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자유롭게 자신의 삶을 표현할 수 있는 도구적 틀로써 제공되어야 한다.

이는 학습자가 쓰기에 부담감을 가져 형식에 얽매이지 않도록

자유로운 형식의 쓰기를 유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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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목표를 바탕에 두고 자서전 쓰기의 방법을 제안한다면.

우선은 "어떤 방법으로 글을 쓰게 할 것인가"이다.

진지한 자아성찰이 가능하기해서는 사유의 결과물인 생각을 자기화된 언어로

정확하게 표현하고 전달하기 위해 능숙한 필자와 같

쓰기를 일련의 문제해결 과정으로 파악하고 접근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가장 우선은 자서전 쓰기를 교육하기 위해서는 글쓰기의 과정을 구분해야 한다.

쓰기 전, 쓰기 중, 쓰기 후'로 나누는 과정과

'계획하기-작성하기-검토하기'가 있다.


또는 "쓰기 전 활동"으로, 내용 계획하기-내용 생성하기-내용 조직하기

"쓰기 중 활동"으로 내용 표현하기,

"쓰기 후 활동"으로 내용 수정하기가 있을 수 있다.

그리고 전 과정에 "조정하기 단계"가 삽입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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