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서전 쓰기 또는 자서전 대필 의뢰하기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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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2회 작성일 19-07-31 18:28본문
일반적으로 자서전 쓰기 또는 자서전 대필을 의뢰하게 되면
쓰기 과정에서 자연스레 과거 자신의 경험을 회고하게 된다.
그 경험을 반추하는 동안 현재에 대한 성찰과
그것에 대한 의미 부여가 일어나게 될 것이며
자아 탐색의 시간을 통해 자아 성장의 계기로 발전하게 된다.
지난날의 자아성장 과정을 들여다보고 다시 진일보한 삶의 목표를
지향적으로 정립해 나아갈 수 있게 한다는 것으로써
자서전 쓰기의 힘이라고 볼 수 있다.
이에 자서전 쓰기 혹은 의뢰할 경우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목표를 제시할 수 있다.
첫째는 자아성찰 능력의 신장에 목표를 두어야 한다.
즉 쓰기를 학습의 과정이 아닌 삶을 바라보는 성찰의 과정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자유롭게 자신의 삶을 표현할 수 있는 도구적 틀로써 제공되어야 한다.
이는 학습자가 쓰기에 부담감을 가져 형식에 얽매이지 않도록
자유로운 형식의 쓰기를 유도해야 한다.
위의 목표를 바탕에 두고 자서전 쓰기의 방법을 제안한다면.
우선은 "어떤 방법으로 글을 쓰게 할 것인가"이다.
진지한 자아성찰이 가능하기해서는 사유의 결과물인 생각을 자기화된 언어로
정확하게 표현하고 전달하기 위해 능숙한 필자와 같이
쓰기를 일련의 문제해결 과정으로 파악하고 접근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가장 우선은 자서전 쓰기를 교육하기 위해서는 글쓰기의 과정을 구분해야 한다.
쓰기 전, 쓰기 중, 쓰기 후'로 나누는 과정과
'계획하기-작성하기-검토하기'가 있다.
또는 "쓰기 전 활동"으로, 내용 계획하기-내용 생성하기-내용 조직하기
"쓰기 중 활동"으로 내용 표현하기,
"쓰기 후 활동"으로 내용 수정하기가 있을 수 있다.
그리고 전 과정에 "조정하기 단계"가 삽입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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